네라밋 Neramit
네라밋 Neramit
류바와야오구 다목적 서비스센터 Multifunctional
‘원더프룻(Wonderfruit)’은 연말에 거행되는 음악, 예술, 공연, 지속 가능성에 관한 축제다.
네라밋(Neramit)은 4일 내내 24시간 그 축제에 사용되는 시청 파빌리온이다.
이 건물과 내부 공간은 하나의 커다란 삼각형 지붕구조로 조성되었다.
설계팀은 10㎝×10㎝×600㎝ 크기의 규격 사각형 강철관을 지붕 디자인의 기초로, 건설 폐기물을 남기지 않도록 관의 전체 길이를 사용했다.
디자이너는 비건축학에 관심을 두었다. 비건축은 시공하기 쉽고 가격이 적정하며 현지에서 만들어
사용자의 요구를 채우는 동시에 기후 및 지형과 양립할 수 있는 일반적인 구조물로 정의된다.
박공지붕의 건물은 특히 시골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건축의 한 예다.
구조물의 각 요소는 의미가 있고 서로를 지지한다. 각 부분은 서로 얽히고 연결되어, 무게와 연결부와 함께 하중 지지 능력을 최적화한다.
‘지붕 건물’이라는 뜻을 가진 네라밋은 축제 기간에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30m×30m의 대형 지붕 하나를 바탕으로 세워졌다.
그곳은 모두가 와서 휴식을 취하고 서로 교류하고 강연과 공연을 진행하는, 축제의 마을 회관과 같다.
사각형 튜브로 만들어진 삼각형 파빌리온은 골진 아연판 지붕을 받치는 구조물로 기능한다.
고르지 않게 돌출된 각 판의 끝부분은 빗물이 파빌리온 내 이용자에게 튀는 것을 방지한다.
이런 지붕 방식은 지붕에 벽의 역할도 부여하고, 환기에도 유용하다. 햇빛은 천장의 틈을 지나면서 켜켜이 나타난다.
밤에는 네라밋 내부에서 진행되는 쇼의 불빛이 이 틈을 통해 새어 나와, 전체 구조물이 마치 주변 지역을 비추는 거대한 조명처럼 보이게 된다.
네라밋의 지붕구조는 이동할 수 있어, 내외부 공간을 원하는 대로 연출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다.
디자이너가 주요 건축자재로 사각형 튜브 형태의 강철을 선택한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강철은 수 세기 동안 주요 건축자재였고, 설계팀은 강도, 내구성, 유연성이 뛰어난 강철을 사용해왔다.
사각형 튜브는 가볍고 조립이 쉽다.
디자이너는 이 프로젝트를 산업 자재를 활용해 미적 요소를 만드는 도전으로 삼았다.
구조와 자재 자체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기 위해 평범한 정사각형 튜브를 설계하는 것이 비건축 방식이었다.
둘째, 설계팀은 금속 조각이 생기지 않도록 규격 크기의 사각형 튜브가 완벽하게 들어맞는 구조 설계에서 출발했다.
사각형 튜브를 불가피하게 절단한 경우, 설계팀은 그것으로 지붕의 고르지 않은 가장자리를 만들어, 구조가 너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을 없앴다.
셋째, 강철은 재활용할 수 있고, 해체하여 다른 구조물로 재조립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설계팀은 이 프로젝트에서 폐기물을 생산하지 않고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을 배웠다.
이 건물은 지역에서 나는 목재와 강철 형태의 적용 같은 비건축 주제와 관련된 여러 사항을 적용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하나로 만들었다.
설계팀은 골진 아연판과 같은 평범한 지붕 자재를 이동 가능한 건물과 유연한 공간에 새로운 형태로 사용하여, 부가가치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