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싱 본사 사무실 LINGXING Headquarters Office
링싱 본사 사무실 LINGXING Headquarters Office
링싱(領星)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클라우드를 통해 국경을 초월한 전자상거래 산업에 전념하는 인터넷기업이다.
설계팀은 회사의 핵심 가치인 ‘창조, 권한 부여, 효율성, 최첨단, 사용자 요구 심층 탐구’에 기반, ‘알고리즘 기하학’이라는 공간 콘셉트를 제안했다.
그들은 콘셉트를 바탕으로 기업문화에 맞는 공간 원형(原型) 네 개를 추출했다.
본사 사무실은 세 면이 건축경관과 녹지경관을 마주하고 있다. 남은 한 면은 건축경관을 품는다.
설계팀은 공정과 평등이라는 링싱의 기업철학에 따라 양질의 자원을 전 직원이 공유하도록 남향과 최적의 조망을 즐기는 위치에 공공기능영역을 배치했다.
다른 공간들은 필요에 따라 개방적이고 독립적인 사무실로 설계했다. 공간은 서로 다른 기능의 박스들로 형성된 일련의 ‘기하학적 블록’으로 구성되었다.
리셉션공간은 반개방형 박스로 설계해 사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설계팀은 엘리베이터 홀 맞은편 큐브에 LED 디스플레이 화면을 더해 기술적 역동성으로 공간을 채웠다.
설계팀은 나아가 기존의 답답한 느낌을 없애고자 빛과 신소재를 공간에 도입했다.
중심 큐브영역과 리셉션영역에는 U자형 유리와 바닥 조명을 설치, 공간을 따라 빛이 확장되는 시각적 효과를 연출했다.
리셉션영역의 한쪽 끝에 설치된 ‘살롱박스’는 오픈 토론과 전문적 연수에 사용할 수 있고, 리셉션영역과 결합해 대규모 연수회를 개최할 수 있다.
‘기하학적 박스’를 삽입하면 기업 전시공간이 경관 프레임으로 변환된다.
이 ‘박스’는 좌석이 되고, 경관 프레임은 서로 다른 기능 영역을 연결해 공간의 유동성을 높인다.
중심 큐브 주변의 유동적이고 효율적인 동선은 다양한 기능 영역을 연결하고, 공공영역 내부에는 개방공간, 살롱, 바, 회의실,
레저&대기공간을 연결하는 보조동선이 형성되어 있다. 35층의 업무공간과 보조공간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보조공간은 업무영역과 공공영역의 전이공간으로서 공간 활용의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36층은 연구개발과 업무에 좀 더 집중된 공간이다. 공간 구조는 ‘화이트 박스’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한다.
공간의 기하학적 시스템에 선형 조명이 통합되어 선명하고 심플한 배경을 연출하고, 다양한 보조공간이 활기찬 색조를 더한다.
인쇄영역, 사물함, 토론영역, 셀프서비스 커피 바를 포함한 공유 보조공간은 개방적인 상호작용 환경을 조성한다.
접이식 침대 수납을 위한 붙박이장, 개인 전화 부스는 현대 작업생태를 세심하게 고려한 것이다.
경관과 공간이 적절히 어우러져 인간친화적 스케일을 구현한다.
경관 프레임 기술은 효율적인 사무실 내에서 특별한 영적 영역을 만들어내는 계단, 자갈, 녹지와 함께 순차적으로 공간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모든 경관 요소는 공공영역에서 사적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힌트가 되고, 쾌적함이 효율적인 작업 환경에 통합된다.
넓게 개방된 사무영역에 솜씨 좋게 배치된 식물들이 숨을 돌리고 편안하게 작업할 분위기를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