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가마 문화창작공간 Brickkiln Lane
벽돌가마 문화창작공간 Brickkiln Lane
이 벽돌가마는 베이징 시산치(西三旗) 거리의 옛 베이징 벽돌기와공장 모퉁이에 위치한다.
벽돌기와공장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흑벽돌과 점토벽돌을 다량 공급하여, 수도(首都) 발전에 기여했다.
도시가 발전하고 직능이 변화하면서 2012년 벽돌공장이 폐쇄되었고, 그 주변에는 주거지, 혁신기술공원, 초·중등학교 등과 함께 성숙한 커뮤니티가 확립되었다.
오랜 기간 노후와 파손으로 붕괴 위기에 놓인 벽돌가마 건축물은 전반적인 보수가 시급하게 요구되는 위험한 건축물이었다.
위치적 장점을 살려 도시생활에 필요한 문화, 창의, 여가의 기능을 보완하면서 원래 벽돌가마의
외적 형태와 역사적 기억을 온전히 보존하는 것이 이번 개조작업의 요점이었다.
기존 벽돌가마 내부의 원형 가마길은 벽돌을 굽는 공간으로 길이가 150m이다.
벽돌을 넣고 빼기 위해 54개의 아치형 개구부가 가마길 양쪽에 있다.
가마길 중간의 연기 통로는 연기와 열기를 배출하는 중앙 굴뚝과 연결되었다.
설계팀은 두 가지 설계 전략을 제안했다. 첫째는 공간의 잠재력, 즉 높이를 확장하는 전략이다.
벽돌가마의 처마는 원래 높이를 유지하고 건물 바닥을 2m 아래로 확장하여 두 배 높이의 공간을 형성했으며, 움푹 파인 전면 광장을 조성하여 조경 테라스를 통해 도시 도로와 연결했다.
둘째는 공간 복원, 즉 구조적 논리에 기초한 공간 전략이다.
기존 가마에서 훼손되고 무너진 지붕을 철거하고 철근콘크리트 벽체를 부벽(扶壁)으로 사용해, 기존 벽돌 아치 벽체를 보강했다.
또한 우산 형태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새로운 가마에 설치하고 철골보와 연결하여, 지붕을 마련했다.
개조된 건물은 벽돌가마의 전체 형태를 유지하고, 54개였던 기존 개구부 위치도 그대로 둔 채 외부 문과 창문으로 바꾸었다.
가마 문에 맞는 검은 곡면 철판이 주 출입구에 추가되어, 차양 기능을 해결하고 건물에 현대적 느낌을 더한다.
가마 문 주변의 높아진 부벽은 속이 빈 벽으로 변형되었고, 측면에는 기존 벽돌가마 쌓기 방식의 구조적 디테일을 그대로 남겼다.
개조된 지붕 테라스는 야외 활동 장소를 확장하고, 중앙과 양 끝에서 도달할 수 있다.
중앙의 굴뚝을 둘러싼 홀은 벽돌가마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홀의 지붕은 투명한 유리로 만들어졌고, 벽돌가마 양쪽 벽면을 연결하는 철골보 위에 얹혔다.
더 나은 자연채광을 위해 철골보 아래에 V자 모양의 알루미늄 패널 천장을 매달았다.
투명한 꼭대기에서 쏟아진 빛은 알루미늄 패널에 걸러져 부드러워진다. 홀은 미술관 같은 빛과 그림자 경험을 연출한다.
이번 개조작업에서 벽돌가마 본체의 하향 확장은 도시 도로의 건물 파사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움푹 파인 부지에 있는 건물을 향해 물러선 경관을 형성했다.
이로써 부지는 자연스럽게 가로 세로의 구획 시퀀스로 구분되어, 평면적 경관을 입체적 경관으로 진화시키고 도시에 풍부한 변화를 가져오는 공공 여가 공간으로 거듭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