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아오 TSC Anyong Fresh Lab

수아오 TSC Anyong Fresh Lab

수아오 TSC Anyong Fresh Lab

Paper Present 너를 위한 선물

수아오(蘇澳)는 대만 이란(宜蘭)현의 바닷가에 있는 도시로, 신선한 해산물과 인근 항구가 유명하다.

이 건축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인 TSC Anyong Biotechnology가 도입한 CAS(Cells Alive System)라는 첨단 급속 냉동기술과 함께 시작,

수아오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관광용 공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공장과 고객 간 소통의 접점을 넓히고 공장과 주변 환경의 최적화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했다.

디자인 접근방식은 카멜레온이 기온과 조도, 물리적 조건, 그 외의 다양한 이유로 피부색을 변화시키는 것처럼 건물을 환경 속으로 혼합시키는 것이었다.

따라서 다양한 크기의 구멍이 뚫린 세 가지 그린 색조의 기하학적 금속 패널 시스템을 전체적인 금속 프레임 구조 주변에 대형 외피로 둘렀다.

또한 마름모꼴 구조 프레임을 이용하여 금속 스크린 한쪽을 중앙을 향해 뒤쪽에서 밀어 넣음으로써 각 패널 시스템은 계절과 날씨 변화에 따라 표면에 다채로운 표정을 드러낸다.

공장은 각종 수산물, 주로 어육완자와 생선기름 같은 생선가공품 그리고 첨단 급속 냉동기술로 냉동생선을 생산한다.

이 제품들 대부분은 지역시장과 외부 레스토랑으로 유통되지만, 같은 건물 내 자체시장과 레스토랑에도 납품을 한다.

제품을 만들고 남은 찌꺼기와 부산물은 즉각 채소를 재배하는 위층의 온실에서 재활용된다.

야채들도 이곳의 생산품 중 하나로서 다시 시장과 레스토랑으로 유통된다.

1층과 2층에는 제1가공실(Processing I)과 제2가공실(Processing II)이 있고, 지하에는 주방이, 3층에는 온실이 있다.

각 층의 주요 기능공간을 얽히고설키게 배열함으로써 지하부터 맨 위층까지 생산과정이 이어지게 하였다.

방문객은 그들이 구입한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공장과 달리, 틀에 박힌 레이아웃에서 벗어나 각 가공 영역을 따로 배치하면서 다른 프로그램과의 순환을 개선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여러 프로그램과 동시에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공장의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남은 공간은 고객이 각 가공 영역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적 공간으로 두었다.

고객들은 공간에 들어서자마자 거대한 마름모꼴 구조의 천창과 맨 위층 천장을 통해 유입되는 햇빛에 매료될 것이다.

활짝 열린 로비 영역의 모조 정원조명과 엄청난 양의 햇빛이 전체공간에 외부 분위기를 끌어들인다.

고객들이 각 층의 공적 공간을 경험하는 동안, 층마다 설치된 다리와 전체공간에 걸쳐 얽히고설켜 있는 에스컬레이터는 생산 공장의 복잡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뿐 아니라 단색의 바닥 타일과 목재 벽 패널의 결합은 주변 환경, 외부 파사드의 질감과 조화를 이룬다.

공장 생산과 시장 소비 간의 자급자족은 차치하더라도, 지속가능한 개발은 주요 계획 중 하나이다.

자체적으로 식재료를 재배하고 에너지를 생산하며 부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건물 내에 자급자족하는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또 다른 목표였다. 태양열패널 시스템과 전통적인 방식의 빗물수집 장치를 설치하여 옥상 구조의 한 부분에 결합시켰다.

태양열패널 시스템을 표면에 부착하는 대신 지면에서 받치고 있고, 빗물수집 장치는 태양열패널 시스템 뒷면에 설치하였다.

따라서 태양열패널 시스템 아랫부분에 재미있는 공간이 생겼다.

방문객은 직접 옥상 주변을 돌면서 이 건물의 기능이 얼마나 친환경적인지 확인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