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샹샨 치우후역참 Wuxiang Mountain Qiu Hu Station
우샹샨 치우후역참 Wuxiang Mountain Qiu Hu Station
이 프로젝트는 난징(南京) 리수이(溧水)지구 우샹샨(無想山)국가삼림공원에 자리하며, 부지는 무성한 초목과 아름다운 경치를 가지고 있다.
한쪽에는 산길과 우뚝 솟은 메타세쿼이아 숲이 있고, 한쪽에는 대나무 숲이 울창하게 이어지는 산이 있다.
설계팀은 경관지구 개발과 개선의 필요성에 따라 기존의 삼림관리 사무공간을 재건축하고 소규모 판매 서비스, 관광 상담
휴식 등의 기능을 확대해, 공원 관리와 관광의 핵심 역참 조성을 목표로 했다.
건축주는 안뜰을 운영의 원형으로 사용하기를 희망한다는 요구사항을 설계 초기에 제안했다.
이러한 기존 조건의 영향으로 내외부 기능의 결합, 안마당 원형(原型)과 공간의 통합, 자연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이 설계의 주안점이 되었다.
설계는 비교적 확정된 공간 레이아웃과 기능의 통합에서 시작되었다. 안뜰을 기준으로 두 개의 L자형 매스로 기능을 나누었는데
한 부분은 사무실 위주의 내부공간이고, 다른 부분은 관광객 서비스 위주의 외부공간이다.
두 부분은 L자형 경사면 지붕을 특징으로 하며, 안쪽 뜰의 처마로 맞물려 뒤틀렸다.
전통적인 산림의 앞뒤를 쌓을 목적으로 지붕이 형성되었다.
이런 식으로 점차 높아져 담장을 가리는 경관대와 비틀려 접힌 지붕이 조직 공간의 주체가 되었다.
서로 어긋난 배치로 산의 결점을 보완하였으며, 근경, 중경, 원경의 차원을 보여줌으로써 건축과 환경은 더 잘 통합될 수 있었다.
이러한 형체의 관계 처리로 건물 파사드가 사라지고, 방문객은 지형을 따르는 경관대와 펼쳐지고 떠 있는 겹지붕을 통해 건물을 인식하게 되었다.
천창은 내부 조명을 바꾸고 공간 트렌드를 이끄는 요소로 디자인에 도입됐다.
출입구와 공공영역과 관련된 매스에서는 평평한 천창과 사다리꼴 개구부가 빛을 유입하여 주요 공간을 명확하게 안내한다.
측면 채광창은 사무실이나 레스토랑 등 기능적인 공간에서 사용되며, 조명에 대한 요구사항을 더 잘 충족하는 동시에 공간 사용에 대한 직사광선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빡빡한 공사 일정과 통제할 수 없는 건설 과정에 맞추기 위해 설계팀은 건물 자체에 가장 일반적인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를 사용했다.
지붕과 천장 사이의 거대한 틈을 활용해 많은 양의 구조적 높이, 시공의 오류, 장비 공간 등을 해결했다.
또한, 시선의 중심점인 지붕과 경관대에 청기와와 자갈 등 두 가지 적층 재료를 사용하여, 정밀도가 높은 유리와 창턱 디테일을 그 그림자에 감춰지도록 했다.
이는 시공이 제한적이더라도 세밀하게 축적된 자재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해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음을 입증한다.
이 건물은 전통적 분위기와 현대적 공간 체험의 역참으로서 삼림 속에서 자연과의 교류를 가능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