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섬유센터 Heli-stage
중국섬유센터 Heli-stage
중국섬유센터(CTC, China Textile Center)는 사오싱(紹興)에 있는 예술과 상업의 복합공간으로 2018년 여름에 공식적으로 개장했다.
CTC 내 상업단지의 진원지라 할 수 있는 Heli-stage는 그 위상에 걸맞게 프로젝트의 주 출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전체 프로젝트를 상징하는 중심이 되고 있다.
프로젝트의 배후 상황으로 인해 자체의 디자인 언어를 가진 독특한 구조는 다양한 상업적 명소에 예술적 분위기를 융합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디자인 콘셉트는 층간 경계를 흐릿하게 하는 나선의 형태로, 외부 공간과 내부 공간을 연결시키면서 연속되는 전시공간을 조성하였다.
이런 시각효과를 내기 위해서 기하학적 망 조직이 나선형의 외피와 결합되었다.
층간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동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계단을 거쳐 실내와 실외의 조경 공간을 통해 왕복할 수 있다.
그들은 마치 예술 행위를 표현하고 있는 공연자들이 천천히 회전하는 계단을 거쳐 무대 중심으로 걸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디자인은 구조적으로 코어튜브(core-tube) 관계를 채택하였다.
주 구조는 중앙의 스틸코어인데, 여기에는 통풍공간과 엘리베이터가 들어 있다.
스팬드럴을 지지하기 위해 수평의 스틸 구성요소들이 돌출되어 있지만, 1층부터 3층까지 변화하는 계단의 기하학적 구조는 구조적 스틸코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입체적 뼈대는 외피 주변에 매달린 와이어와 결합하여 수평 위치에 기둥 없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나머지 실내 공간들은 건물의 서비스 시설을 수용하는 데 사용되었다.
요약하면, 구조적 디자인은 뫼비우스띠의 파괴적인 성격을 채택했다고 볼 수 있다.
방사율이 낮은 곡진 삼각형의 이중창(크기 3m×2.3m×1.6m)은 형태론적 콘셉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원통형의 파사드를 감싸면서 외벽을 형성하고
중앙 보이드 내의 파사드는 하나의 모듈러 유닛으로 구성되었다.
수송에 중점을 둔 디자인의 이 프로젝트는 고속철이 매우 가까이 있어 다른 도시에서 왕래하기가 쉽다.
개발업체는 Heli-stage를 전체 CTC에서 자랑하고 싶은 핵심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이렇듯 프로젝션 월은 그 중심을 어둠 속에서 환히 빛나는 횃불로, 또 겨울에는 얼음요새로 바뀌는 이 프로젝트의 특징을 보여준다.
실내공간에서는 직조라는 콘셉트를 채택하여 물레와 같은 추상적인 디자인요소를 활용하였다.
방문객은 공간에 들어서자마자 회전하고 발산하고 뒤섞이며 움직이는 건축의 현란함에 몰입하게 되며, 이 움직임은 공간의 진가를 드러낸다.
이는 지역의 직물문화를 염두에 두고 직조 과정에서 실마리를 얻은 인테리어디자인으로 두드러지게 강조된다.
이 프로젝트는 오늘날 신축된 다른 건물들보다 더욱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둘 다를 구축하는 적절한 계획으로 구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