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야드 35호 별천지 Courtyard 35 A World Apart
코트야드 35호 별천지 Courtyard 35 A World Apart
주크주그 바자 샤먼점 ZUCZUG Bazaar Xiamen
WAY Studio는 베이징 중심부에 낡고 외딴 뜰을 개조해 소규모 복합건물을 설계했다.
그들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구름 경관을 도입하여 여백의 공간 경험을 강조하고, 도시 재생과 도시 공공성을 더했다.
중국 전통의 보존은 단순히 기존의 역사적 정자와 누각을 복제하는 게 아니라 현대적인 곡선으로 옛것을 해석하고 그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전통과 보존, 신구의 관계, 현재를 위한 고찰을 탐구한 결과로, 설계팀은 공간 질서를 재구성함으로써 옛것과 새것의 상호 작용을 창조하였다.
베이징에 있는 고궁 동쪽에 위치한 이곳은 독립적인 사적 용도의 베이징 전통 주택 양식 시허위엔(四合院)으로 바뀌었다.
이번 작업을 통해 사적 공간은 현대적 도시 공적 공간으로 개조되었고, 도시 거실을 형성하는 440㎡의 중정은 도시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도시 깊숙한 곳에 있는 공공 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계팀은 기존 건물을 변경하는 대신 보이드를 활용하는 구름다리를 조성했다.
구름다리 자체가 설치물이 되어, 옛것과 새것 사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도시 풍경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소중한 순간을 제공한다.
설계팀은 전통적인 시허위엔의 스카이라인을 구름다리로 재정의하여, 자연 공간과 인공 공간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했다.
공간의 첫인상은 우뚝 솟은 고목 두 그루를 품고 중정에서 떠 있는 구름 모양의 회랑으로
환경을 추상적으로 반사하는 천장의 거울 속 뒤틀린 이미지들이 방문객에게 예상치 못한 경험을 제공한다.
구름다리는 별천지의 분위기를 만드는 주요 요소로서, 땅과 구름을 분리하는 느낌을 준다.
중정을 더 높게 보는 시각은 새로운 경험이고, 전통 가옥의 옥상들은 구름 사이로 보이는 산봉우리와도 같다.
구름다리는 건축 경관을 재정의할 뿐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체 역할을 하여, 전통적인 중정에 활력과 새로운 차원을 선사한다.
코트야드 35호의 디자인은 동양적 미학의 가치를 탐구하는 시도로서
‘중국식 공간’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기능성과 동양 미감 속에서 별천지를 창조해냈다.
이는 공간의 본질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문화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현대의 요구를 수용하는 사려 깊은 디자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WAY Studio recently designed a micro-mixed-use complex in the center of Beijing.
They emphasized blank spatial experience by introducing a cloudscape which expla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nature and man, and added urban regeneration and publicness.
Preserving Chinese tradition is not to simply replicate existing historical pavilions and towers,
but to interpret the old with modern curved lines and emphasize their value.
The design team created an interplay of the old and the new by recomposing the spatial order,
after exploring the tradition and preserv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ew and the old, and the consideration for the present.
The project located at the east of imperial palace in Beijing, was transformed into Siheyuan(courtyard),
an independent and private, traditional house style of Beijing. Through this project,
a private space was renovated to a modern urban public space, and 440㎡ courtyard which forms an urban living room meets various needs of the 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