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산탕식당 Kuansan Town Restaurant

콴산탕식당 Kuansan Town Restaurant

콴산탕식당 Kuansan Town Restaurant

DSC 편집매장 DSC Select Store

MUDA-Architect가 최근 완성한 ‘콴산탕식당’은 중국 청두에 있는 칭양궁(青羊宫) 옆에 자리한다.

고대 주나라 때 지어진 칭양궁은 현재 중국의 유명한 도교 사원 단지이다.

콴산탕의 설계 역시 중국 고대 철학인 도교에서 비롯되었으며, 수 세기의 문화유산과 보존이 잘된 역사적 건축 환경에서 영감을 받았다.

노자에 따르면, 계곡은 형태가 없기에 어떤 형태라도 취할 수 있다.

반면에 물은 끝없이 계곡을 채워주는 물줄기로 생동감 넘치는 역할을 한다.

MUDA-Architects는 공간적 서사와 장소감을 재구축하기 위해 ‘물’을 통해 계곡을 건축물로 해석했다.

콴산탕식당의 두 출입구 중 남쪽 출입구는 지하철 칭양궁역과 인접한 첫 번째 순환도로 옆에 위치한다.

전체 프로젝트의 시작점인 이곳은 도교 용어인 ‘무극지경(無極之境)’이라 명명됐다.

무극은 형태도 없고, 정의도 없고, 이해할 수 없는 만물의 무질서한 기존 상태를 의미한다.

번잡한 도시 거리를 걷다가 양쪽에 구리 손잡이가 달린 고대 문을 열면, 강렬한 전통적 심미성으로 굽이치는

붉은 벽이 드러나고 안쪽으로 이어져, 방문객들의 시선과 흐름을 ‘계곡’으로 안내한다.

도교 철학의 기본 중 하나는 비의도적인 행동을 따르는 것이다.

MUDA는 이 철학에서 출발하여, 스카이라인이 부드러우면서도 대담한 정사각형 모양의 기존 안뜰을 복원했다.

2층 테라스를 증축하고 구불구불한 나선형 계단으로 테라스를 연결했으며, 매끄럽게 디자인된 붉은 유리 담장은 방문객의 시야에 프레임을 형성한다.

설계팀은 ‘연못 하나에 세 섬’이라는 고전적인 중국 정원의 특징에 따라 안뜰의 조경을 진행했다.

정원 객실 디자인의 핵심은 자연과 건축의 통합이다.

칭양궁의 오래된 탑과 100년 된 은행나무를 배경으로 하여, 목재 톤, 따뜻한 흰색 팔레트, 유연한 목재 창살 미닫이문이 내외부 경계를 흐리게 하고,

햇빛과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는 투과 공간을 조성해,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한다.

동쪽 입구는 칭양궁과 콴산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도덕경에 나오는 용어인 ‘중묘지문(衆妙之門)’이라 명명됐다.

한쪽에서 칭양궁은 심오한 유산과 역사를 상징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전통문화를 미래지향적으로 표현한 현대공간인 ‘중묘지문’이 의외의 방식으로

공간 간 전환의 경험을 펼친다. 이 문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시공간 터널을 형성한다.

“Kuansan Town Restaurant” completed recently by MUDA-Architects is located next to Qingyang Palace in Chengdu,

China. The Qingyang Palace was built in the ancient Zhou Dynasty, and is now the most prominent Daoist temple complex in China.

The design of Kuansan Town is derived from ancient Chinese philosophy Daoism and is inspired by multi-century

cultural heritages and well-protected historical architectural surroundings. According to the Laozi, the valley is shapeless,

and it can take any form. While the valley is formless, the water acts as a stream of liveliness that endlessly fills the valle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