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윈젠곡창의 릴리스하우스
상하이 윈젠곡창의 릴리스하우스
난징홀리랜드랩 Lab Hoiland Lab Nanjing
상하이 쑹장(松江)의 윈젠곡창문화창작공원(雲間糧倉文創園)에는 오랜 역사를 가진 낡은 곡창 건물들이 모여 있다.
원래 곡창지였던 이곳의 사명은 주변 경관과 조화롭게 상생하는 것과 자연스럽게 부지 건물의 일부로 자리하는 것이다.
설계팀 DCDSAA Architecture Office는 이 지역에 상하이의 매우 중요한 건축계획 및 설계 프로젝트인 릴리스하우스를 완성했다.
릴리스하우스는 고양이를 위한 전시와 커뮤니티 활동 등이 진행되는 고양이 생활공간으로,
건축팀은 미니멀한 기하학적 해체와 잔잔한 대칭을 통해 건축, 중정,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고자 했다.
입구에서는 경사진 특수한 형태로 떠있는 박스들이 재미있는 파사드를 형성한다.
파사드는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진 대형유리로 설계되었다. 각 박스의 입체적인 구조는 야외정원의 수경(水景)을 조각처럼 반영하여 공간의 유동성을 연출한다.
전체적인 공간은 베이지색의 미니멀한 구조를 띠고, 반원형의 선큰 구역에서는 아름다운 선과 체감,
자연채광의 수용과 폭, 빛과 건물의 상호작용과 대비 등이 더욱 돋보인다.
빛 본연의 속성을 가진 공간은 환상과 현실의 대비로 가득하고,
건축미술관 같은 순수한 현대성을 부여받았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경관 환경은 건물에 흥미로운 경험을 다양하게 만들어낸다. 방 안의 열린 공간은 좋은 전망을 제공하고,
야외 공간과 독립적인 실내 공간을 밀접하게 연결한다. 부지와 건물의 설계에는 규모와 층수 높이의
변화가 능숙하게 활용돼, 풍부한 볼륨 대비 관계를 형성하고 독특한 공간과 시각적 경험을 선사한다.
BOX 조명의 대칭적인 각 방향은 순수한 형태의 건축으로, 공간을 더욱 흥미로운 예술적 방향과 건축의 ‘자연적 속성’으로 이끌어,
가시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자아내고 경험의 질과 이상을 추구하는 설계팀을 만족시킨다.
고양이 집의 건축설계는 상하층이 개방적으로 연결된 일체형 설계를 채택해, 넓은 유리 영역과 투명성으로 빛과 자연을 따르는 공간의 편안함을 강조한다.
고양이와 자연 사이의 무의식적인 조화는 ‘무의식적 건축’의 가장 좋은 표현이다.
건물 뒤편에서는 안쪽을 향해 있는 야외정원이 내면의 정적을 자아내는 가장 흥미로운 영역이다.
중정은 자연적인 수경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정원과 현대의 시적 정취를 나타낸다.
In Yunjian Granary Cultural and Creative Park, Songjiang, Shanghai, there are a group of old granary buildings with a long history.
As an original granary land, the mission of this location is to create a harmonious symbiosis with the surrounding landscape and to become a part of the site building.
DCDSAA Architecture Office has completed a very important architectural planning and design project, Lilith House in Shanghai.
LILITH House is a cat living space which holds the exhibition and community activities for cats, and architects hope to build a harmonious relationship among architecture,
courtyard and nature through minimal geometric deconstruction and calm symmetry.
At the entrance, the inclined special-shaped frame of the floating BOX forms the interesting faca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