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 타이쿠리 스캇 SCOTTS Taikoo Li Chengdu

청두 타이쿠리 스캇 SCOTTS Taikoo Li Chengdu

청두 타이쿠리 스캇 SCOTTS Taikoo Li Chengdu

씨네 스카이 시네마 CINE SKY CINEMA SHENZHEN

2015년 시진핑 주석은 영국 요크에 있는 스캇 피쉬앤칩스를 방문했다.

이후 튀김전문점이 중국 및 세계적인 관심을 새롭게 얻게 되자, 스캇 피쉬앤칩스는 기세를 몰아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에 이르렀다.

런던과 홍콩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스튜디오 Unknown Works는 영국 전역의 피쉬앤칩스 매장들을 3D로

스캔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하여 스캇 피쉬앤칩스의 중국 내 1호 매장을 중국 청두에 조성하였다.

레스토랑은 중국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인 청두 도심의 명품 쇼핑지구 타이쿠리에 위치해 있다.

부지는 제법 눈에 잘 띄는 교차로 모퉁이에 있으나, 손님들이 식사를 하기엔 내부가 다소 좁았다.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던 설계팀은 파사드가 활짝 열리는 콘셉트의 공간을 구상했다.

이러한 콘셉트를 위해 Unknown Works는 영국 전역에 있는 다양한 피쉬앤칩스 레스토랑의 질감과 색, 그리고 실내외 공간의 모형을 3D로 스캔했다.

화려한 파사드, 섬세한 목공, 생선 모양의 장식품, 심지어 벽지의 물성 같은 독특한 표현방법과 꼼꼼한 디테일들을 포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했다.

레이저 스캔과 사진 측량을 통해 수집된 디지털 데이터들은 청두의 스캇 피쉬앤칩스에서만 볼 수 있는 파사드를 형성하는 자료로 가공되었다.

움직이는 흰색 파사드는 유리강화플라스틱인 설화석고로 만들어졌다.

주로 디즈니랜드의 대형 마스코트와 마블 영화의 촬영무대를 제작하는 전문가들이 CNC 축융기를 이용해 문 하나하나를 재활용 가능한 몰딩으로 제작한 것들이다.

스캇만의 개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파사드는 일종의 가구 역할도 한다.

문의 중앙에서 펼쳐지는 테이블은 식사하는 손님에게는 근처의 풍경을 액자에 담아 선사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문처럼 열리는 파사드는 좁은 공간의 단점을 보완해주기도 한다.

실내 주방은 카운터를 따라 요리와 포장 과정 등의 준비를 단선적으로 경험하도록 조성됐다.

실내 공간은 바닥, 벽체, 카운터를 마감하고 이곳의 문을 이루고 있는 흰색 타일의 그래픽 그리드로 축약되었다.

이곳은 중국을 위해 재구성된 전통적인 튀김전문점을 세계적으로 전하는 첫 번째 전초기지와 같다.

또 다른 의미도 담겨있다.

중국 상거래에서 무분별하게 만연되는 복제나 모방 행위를 일컫는 용어인 산자이라는 개념을 빌려 문화교류,

대화 및 무역을 통해 오늘날 중국과 영국의 관계에서 취할 수 있는 태도에 대한 토론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Xi Jinping visited Scott’s Fish and Chip shop in York in 2015, which gained the international attention and opened the first shop in China.

London and Hong Kong based studio Unknown Works formed a restaurant with the active, unfolding facade in Chengdu,

China by 3D-scanning and digitally replicating Fish and Chip shops from around the UK.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