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피트스트리트 AESOP Pitt Street
이솝 피트스트리트 AESOP Pitt Street
시차 싱가포르클락키점 HEYTEA Day Dreamer Project at Clarke
시드니 중심상업지구 중앙에 이솝(Aesop) 매장이 들어섰다. 스노헤타(Snøhetta)가 지금까지 작업한 공간 중 가장 큰 이솝 매장이다.
이들은 복잡한 피트스트리트 대도시 쇼핑가 한가운데를 지나는 사람들이 이솝 매장을 보고 걸음을 늦추길 바랐다.
이를 위해 주변 건물과 대조적 질감과 소재를 이용, 손님의 눈길을 사로잡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했다.
이솝 피트스트리트는 매장에서 판매될 정직한 상품을 만드는 것을 비롯, 위치,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을 반영하고자 했던 이솝의 사명과 분위기를 시드니 정신과 접목시켜 녹여낸 결과물이다.
아늑한 실내공간은 조용하고 침착해서 방문객들에게 평온함과 안도감이라는 서비스를 선사한다.
스노헤타는 크리스토 자바체프(Christo Javacheff)와 잔 클로드(Jeanne-Claude)가 1968년부터 그 다음 해까지 진행한 ‘포장된 해안(Wrapped Coast)’ 프로젝트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자 사암 건물의 실내공간을 화강암으로 감쌌다.
‘포장된 해안’이 리틀베이의 사암 절벽을 연극 무대의 달 풍경으로 바꾼 것처럼, 이솝 피트스트리트는 분주한 도시에선 볼 수 없는 해안 절벽의 웅장함과 고요함을 가져다 놓았다.
분주한 도심 속에서 해안의 고요함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매장의 입구는 화강석으로 마감돼 있어 방문객에게 긴장을 풀고 공간으로 들어설 여유를 준다.
입구의 색상과 질감은 건물 외관의 매끄러운 사암과 대조된다.
구획은 벽면 돌에 홈을 파고 그 안에 금속 선반을 삽입해 조성했다.
광택이 나는 금속 디테일은 돌을 반사시켜 거의 보이지 않는 선을 만들고 공구나 둘레에 진열된 제품들이 돋보이도록 만든다.
대형 금속 블록 싱크대는 깔끔한 윤곽을 자랑하고, 클렌징과 테스트를 위해 할애된 중심공간에는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싱크대와 카운터는 선적 형태를 띠지만 마감재로는 어둡고 차가운 돌을 적용했다.
전면의 공용 싱크대는 직원들이 제품을 시연하고 사용자 중심으로 테스트해 보는 용도로 쓰인다.
반면, 공간 내에 깊숙이 놓인 개인전용 싱크대는 집을 닮은 느낌을 연출해 고객으로 하여금 친밀한 느낌을 선사한다.
이질적인 곳이 아니라 내 집의 부엌에 온 분위기는 손님으로 하여금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이는 곧 제품을 둘러보고 선택하는 데 있어
여유 있는 느낌을 제공하는 효과를 낳는다.
매장 뒤쪽에는 소규모 원형극장이 있어 스크린에서 상영되는 단편영화를 고객이 볼 수 있는 휴식의 순간도 제공한다.
In the heart of Sydney’s central business district, Snøhetta has designed Aesop’s largest store to date.
They wanted passersby in the middle of this busy cosmopolitan shopping area to find Aesop’s store and slow down. For this,
they intended to attract the customers’ attention and arouse their curiosity by using the contrasting textures and materials of the surrounding buildings.
Aesop Pitt Street is a result of the spirit of Sydney infused in the ambience and mission of Aesop, which includes creating
honest products to be sold in shops. The interior space is tranquil and peaceful, leaving visitors with a feeling of serenity and reassu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