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팡네덜란드창의마을 Holland-Dafang Creative Village
다팡네덜란드창의마을 Holland-Dafang Creative Village
아자틀리크 중앙광장 Azatlyk Central Square
중국은 전례 없는 도시화 과정을 겪으면서 도시 이주로 인해 수십만 개의 마을이 버려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NEXT architects는 IVEM(네덜란드 유산 및 마케팅협회), Smartland(조경디자인), Total Design(그래픽디자인)
그 외 많은 예술가들과 함께 장시(江西) 정부의 의뢰로 다팡(大坊)의 버려진 마을 102개 중 하나를 위한 전략을 개발했고, 종합계획, 건축, 인테리어디자인을 맡았다.
예술마을 다팡네덜란드창의마을이 조성된 배경이다.
다팡은 9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졌지만 명조와 청조의 유물은 단지 몇 개뿐이고, 지난 10여 년간 황폐화되어 왔다.
장시 정부는 ‘네덜란드 정신으로 다팡을 재건하려는 소망’을 가졌고, NEXT architects는 이를 ‘새로움에 적응한다’는 디자인 전략으로 번역했다.
NEXT architects는 건축과 조경을 포함한 마을 전체가 자체적으로 끊임없이 개조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환경을 조성했다.
개발은 3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도시 공간, 건축, 조경을 복원하면서 새로운 소재를 이용해 오랜 요소와 새로운 요소 간의 대화를 유도했다.
옛 주택의 지붕을 복원하는 데 유리기와를 사용하였고, 물을 정화시키는 천연 습지식물 필터 같은 요소를 첨가해 고대 관개시스템을 복원한 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 단계에선 현장에서 영감을 얻은 새로운 건물 구조로, 망루와 공공회관을 첨가했다.
이 지역의 고대 마을은 방어의 목적으로 망루를 가지고 있었다.
NEXT architects는 거대한 용 두 마리가 한데 얽혀 서로를 품고 있는 것 같은 형태의 새로운 망루를 설계했다.
망루에서는 마을 내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지평선 위의 산과 시골 풍경을 번갈아 볼 수 있다.
이 망루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중국의 유명 시인 이백(李白)의 시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나그네 탑’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지막은 예술과 활동을 통한 공간 프로그래밍이다. 건축팀은 신축 마을 미술관
도서관, 예술가 스튜디오 같은 공간을 만들어 마을에 창의성과 새로운 삶을 가져다주고자 했다.
공공회관의 바닥은 중국 예술가가 몬드리안 같은 패턴으로 채색하였고
네덜란드 예술가 헤르만 라메르스(Herman Lamers)는 옛 주택에 ‘꿈(The Dream)’이라는 비행기를 설치했다.
“농촌재생은 중국의 주요한 미래 개발 중 하나이다.
우리는 신과 구, 거주자와 방문객, 역사와 미래 간에 균형 잡힌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NEXT architects의 베이징 파트너인 존 판 데 바테르(John van de Water)의 말이다.
다팡네덜란드창의마을은 국경과 분야를 초월한 협업이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은 좋은 본보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