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모스크바 아파트
미니멀리즘 모스크바 아파트 ; 미니멀리즘이 전방위에 걸쳐 유행하면서, 하나의 제품이나 테마에 사용되는 색상의 수는 점점 줄어들었다.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선 평범한 게 제일 평범하지 않듯, 이전에는 예사롭던 다양한 색상 사용이 이제는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특징이 됐다.
현대적 주거 건물의 고층에 자리한 이 아파트는, 건물의 삼면이 창문이며 높이 4m인 천장과 함께 중앙에 여러 개의 지지기둥이 있는 인상적인 사각형 공간이었다.
대가족을 위한 편안하고 넓은 아파트를 조성하는 것이 주 과제였던 이 프로젝트에서 설계팀은 색상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밝은 색상의 사용과 함께 다락방 양식, 현대적인 실내 공간 사이에서 균형을 잡았다. 생기발랄함을 더한 색상으로 주 영역의 컬러 아이덴티티를 정했다.
자녀 영역과 부모 영역을 시각적으로 분리했고, 안방, 사무공간, 안방 욕실에 극적 효과를 보탰다. 동시에 자녀 영역에는 상쾌하고 화창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더불어 설계팀은 매끄러운 도장면, 천연목 질감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의 거친 표면, 거푸집 등 다양한 질감을 표현했다.
검은색, 빨간색의 그래픽 디테일을 추가하여 주방 주변에 붉은 금속 구조물을 만들었다. 안방과 손님 방은 꽃무늬 벽지로 마감했다.
입구 바로 맞은편 중앙에 식당, 주방, 거실이 있는 공용 구역을 배치했다.
이를 통해 삼면의 창문으로 볼 수 있는 모스크바의 멋진 파노라마 전경을 유지할 수 있었다.
식당과 거실 사이에 있는 원형 통로를 보존하여,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게 하면서도 주방은 별도의 영역으로 분리된다.
복도 오른쪽에는 아이 방 및 욕실, 손님 방, 드레스룸이 딸린 세탁실이 밝은 노란색 복도와 결합해 있다.
왼쪽은 안방, 안방 욕실, 사무공간, 드레스룸이 있는 개인 영역이다.
각각의 영역은 거실과 식당으로 이어지는 거대한 반(半) 회전문으로 분리된다.
이 문을 통해 아이들은 식당으로, 부모는 거실로 들어간다.
미니멀 아파트
아파트 중앙의 네모난 홀에서는 축을 따라 위치한 여러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거실과 홀이 합쳐진 공간 축에는 식탁이 있고 거실 축에는 객실이 있는데, 이 객실이 사용되지 않을 때 문을 열어 거실을 확장하면, 홀, 거실, 객실은 하나의 공간이 된다.
이 축들 위에 석고 토르소, 네온 십자가, 거울이 달린 벽난로 등 주요 장식물들이 배치되었다.
디자이너는 아파트 공간 전체에 걸쳐 최소한의 가구만 사용하고자 했다.
침실에 침대와 의자는 있지만, 사이드 테이블은 없고, 책꽂이와 전화기가 헤드보드에 내장되어 있다.
두 침실에 있던 붙박이 옷장의 벽감은 보존했지만, 새로운 실내 영역과 문짝을 짙은 채색 유리로 제작했다.
벽면의 흰색은 차분한 중립적 배경이 된다.
주문 제작 가구는 거의 모두 오크 베니어로 마감되어 촉감이 좋다.
모든 아이템은 무광의 검은색으로 채색되어 형태의 거침과 간결함을 강조한다.
바닥은 시원한 회색-갈색톤의 프랑스식 헤링본 쪽마루로 마감되었다.
‘극적’ 효과를 얻고자 홀, 복도, 주방의 바닥에는 대리석 무늬의 포세린타일을, 욕실에는 짙은 회색 포세린타일을 붙였다.
드레스룸에는 패션 종사자인 의뢰인의 넓은 옷장을 위해 특별실이 할애되었다.
두 침실은 원래 매우 비슷한 스타일로 계획되었지만, 예술품을 달리했다.
손님방에는 네온 분홍색 십자가가 걸려 있다.
이는 실내 공간이 너무 세련되고 ‘심각’해 보이지 않고 다소 강렬하다는 걸 확인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의도적인 도전이다.
이곳의 거의 모든 대칭성은 스터코의 배치에서, 가구와 장식품의 정렬에서 뚜렷하게 표현된다.
미술품들은 공간에서 주요 장식물과 색채적 악센트 역할을 한다.
설계팀은 클래식을 기본으로 매끄러운 형태와 거친 현대적 형태를 섞고, 파리의 인테리어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공간 디자인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