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피스트 레스토랑 / Iron Fist Restaurant
아이언 피스트 레스토랑 / Iron Fist Restaurant
아이언 피스트(Iron Fist)는 인도네시아 남부 자카르타의 블록 M(Blok M)에 위치한 2층짜리 퓨전 중식당이자 바(bar)이다.
역사적인 지역 블록 M에 자리한 이 레스토랑은 분주하고 번잡한 환경에 적응하려고 애쓰고 있다.
인근에 일본인 소유의 사업체가 많아 리틀 도쿄로 알려져 있기도 한 이 지역은 젊은 세대와
관광객들의 인기 여행지였던 80년대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급속한 재활성화를 거치고 있다.
블록 M 지역의 외관은 60년대와 70년대의 모더니즘 건물들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블록 M의 현대화로 인해 유리 커튼월과 화려한 알루미늄
패널로 이루어진 혼합된 디자인들이 들어서, 지역 본래의 모습을 가리고 있다.
사람들의 관심이 대형 쇼핑몰이 아닌 대안적인 야외 모임 장소로 쏠리면서 거리 분위기가 전환되는 추세다.
COVID 이후 사람들이 개방된 야외 장소를 선호하게 됨에 따라, 블록 M 주변에서도 야외공간이 마련된 레스토랑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이언 피스트가 이 지역의 인기를 되찾으면서 블록 M의 활성화 운동에도 참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외관 디자인은 건물 파사드를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전 입주자가 설치한 파사드의 알루미늄 커튼월을 철거해, 건물이 가진 기존의 현대적 아름다움을 그대로 드러냈다.
실내공간에서도 비슷한 전략으로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기존 벽면과 천장을 노출했다.
가장 최근에 도장한 페인트는 여러 입주자가 계속해서 덧칠해왔던 페인트의 오랜 레이어를 보여주기 위해 제거되었다.
이런 작업은 환경 특유의 미학을 찾기 위한 탐구의 한 부분이다.
건물이 지닌 지난 시간의 아름다움이 이 프로젝트의 주요 볼거리가 되는 한편, 지지 역할은 강철 요소가 맡았다.
강철은 미적 목적뿐 아니라 옛 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 보강에도 사용됐다.
이 프로젝트에는 케이블 트레이와 구멍을 낸 앵글과 같은 선반의 강철이 다른 자재와 함께 최소 마감재로 두루 적용됐다.
아름다움이란 옛것과 새것의 공존에서 얻어지는 것이기에 기존 공간에 장식적이지 않은 단순한 재료를 도입하자는 아이디어였다.
고객에게 더 넓은 반(半) 야외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두 층의 유리 파사드는 기존 파사드에서 뒤쪽으로 이동시켰다.
1층의 뒤로 물러난 부분은 좌석 영역과 테이크아웃 영역의 역할을 하는 전이 공간으로 열려 있고,
2층에서는 바와 단체석을 위해 더 넓은 반 야외공간을 제공한다.
2층 내부에는 실내 좌석과 변경 가능한 개인실들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개인실을 조성하기 위해 셔터와 좁고 긴 노란 비닐이 유연한 칸막이로 사용되었다.
개조작업에는 기존의 기계와 배관 시스템을 보수하는 것과 낡은 계단을 새로운 철 계단으로 교체하는 것도 포함되었다.
개방적이고 바람이 잘 통하는 위층의 바 공간에는 기다란 선형 화단으로 열대 분위기가 더해졌다.
좌석 영역에 야외다운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바닥에는 자갈을 깔았다.
오래된 홍콩 네온사인처럼 생긴 색색의 네온박스는 레스토랑의 모든 층에 도입되었는데,
이 요소는 디자인의 기준이 되었다. 색상 선택은 아이언 피스트 레스토랑의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했다.
Iron Fist is a two-storey Chinese fusion restaurant and bar located in Blok M, South Jakarta. Situated in historical neighborhood of Blok M,
this restaurant is trying to embed itself in the hustling-bustling context.
Blok M area known as little Tokyo because of the strong presence of Japanese owned businesses in the vicinity,
is going through a rapid revitalization to bring back it’s past time glory as the popular destination for young people and tourist in the 80’s.
The face of Blok M area was dominated with modernist buildings from the 60’s and 70’s.
The modernization of Blok M in the recent years put the original face of this area behind pastiche design represented with glass curtain wall and colorful aluminum panels.
During post-COVID era, people prefers more open air hangout place, thus restaurants with outdoor space around Blok M area become a hit.
This is a great opportunity for Iron Fist to be a part of Blok M revitalization movement to regain this area’s popula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