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된 도시기념물 패치시티 Patch-City
중첩된 도시기념물 패치시티 Patch-City
성 요한 바오로 2세 성당 Saint John Paul II Church
ROOI Design and Research는 재활용 가능한 모듈로 구성된 임시 구조물을 설계했다.
‘장난감 블록’과 같은 이 모듈은 자유롭고 유연한 조립이 가능하며, 사용 후 가구에 재활용될 수 있다.
이 파빌리온은 광저우 텐허베이(天河北) 지구에 있는 ifland 건물 옆에 설치되었다.
도시 근대화로 이곳에 있던 초등학교가 이전하고 인근 지역사회의 전통적인 시장 문화가 사라짐에 따라 톈허베이 지구의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역사적 문맥과 도시 트렌드 문화가 결합했다.
메타버스 서비스 브랜드 ifland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접목해 다양한 도시 문화 카니발 행사를 펼치고 있다.
2021년 11월, ifland는 새로운 시즌의 주제를 가지고 패치시티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계속 ‘중첩하는(Patching)’ 아이디어를 내세우며 거리시장
음악축제, 토크쇼, 제품출시 등 다양한 예술문화 활동을 펼치는 상징적인 파빌리온 설립을 ROOI Design and Research에 의뢰했다.
패치시티 파빌리온은 낡은 건물들을 위한 문화 부흥 프로젝트이다. 건축주는 융통성 있는 물리적 공간을 중심으로 문화의 터를 조성하고자 했고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문화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임시 구조물이 세워졌다.
ROOI는 낡은 건물에 새로운 요소를 덧붙이는 절제된 개입을 통해 둘러싸인 마당 같은 새로운 공간을 조성했다.
그들은 재료 활용에서 구조 설계까지 개조 과정에 단순하지만 정교한 방식을 사용했고, 광저우의 도시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구조를 채택하여 박스 형태로 추상화했다.
새로운 디자인의 개입은 기존 장소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조화로운 관계를 새로이 형성한다.
광저우의 성장은 오래된 것에 새로운 것을 더하여 상상력과 추억의 거대한 컬렉션을 축적한 것이 특징이다.
패치시티 프로젝트의 콘셉트는 이러한 역사적 특징을 바탕으로 제안되었다. 불완전한 건물처럼 보이지만, 건물의 기본 구성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모듈은 벽, 기둥, 창문으로 묘사될 수 있으며, 검은색과 흰색의 타일 바닥은 기존 공간에서 얻은 것이다.
파빌리온은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지는 극장 역할을 하며 앞 광장과 뒷마당을 연결하는 위치에 자리한다.
건물 뒤에 심긴 나무는 파빌리온과 완벽하게 어울리며 자연적인 그늘을 제공한다.
또한, 뒤쪽의 나무와 마당의 식물들이 파빌리온에 아름다운 활기를 더하기 때문에 후문도 설계하여 개방된 동선을 만들었다.
동선의 흐름은 외부의 도로와 연결되어 방문객들은 파빌리온을 관통하여 뒷마당에 갈 수 있다.
동선 자체가 도시의 공공 공간과 실내 공간의 일부로 설계되었고, 다양한 활동과 생활 방식에 적합하다. 이 파빌리온에는 주역과 보조 역할이 없다.
설계팀은 이 파빌리온을 통해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눈에 띄지 않던 자연미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파빌리온 설치는 모듈을 들어올리며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블록 쌓기이다.
98개의 상자가 98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ROOI Design and Research의 설립자 왕주오첸(王左千)은 말한다.
파빌리온은 98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주 소재로는 PVC 패널의 일종인 쉬에포반(雪佛板)이 사용되었는데
무게가 가벼워 중장비 없이 12시간 안에 가벼운 리프트로 설치할 수 있고, 철골 구조물 사용을 최소화했으며, 내후성이 강해 장시간 야외 사용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