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하우스 The Dog House

도그하우스 The Dog House

도그하우스 The Dog House

와이키키 쇼어라인 호텔 Shoreline Hotel Waikiki

이 주거 프로젝트는 집주인과 그가 사랑하는 개, 개에 필요한 건강관리와 윤택한 생활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름 하여 도그하우스다.

개들은 염색체의 차이 때문에 사람에 비해 색깔을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도그하우스의 주인은 자신의 개가 만지고 인식할 수 있도록 주택 내부를 컬러풀한 세계로 꾸미길 바랐다.

신뢰할 만한 최근 몇 년의 연구에 따르면 개들은 옐로, 블루, 그리고 컬러 스펙트럼 중간의 전이컬러 부분을 인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건축가는 이 프로젝트에서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도하기 위해 직접조명, 간접조명과 함께 컬러를 조직화하여 공간을 둘러싸고자 하였다.

도그하우스 1층에는 주방, 식당, 거실이, 지하에는 개전용 욕실과 활동공간이, 2층에는 주 침실과 응접실이 있다.

집주인만을 위한 공간은 기본적으로 그레이, 다크그레이, 라이트그레이, 화이트를 띠는 반면, 개를 위한 기능공간은 보다 컬러풀하다.

주택 내부에는 두 세트의 컬러가 있다.

레이크블루, 다크그레이, 네이비블루, 라이트그레이를 비롯한 차분한 컬러는 장밋빛, 구즈옐로, 스카이블루와 같은 생기 넘치는 컬러들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컬러들은 공간의 움직임, 깊이, 거리를 이야기하기 위해 서로 대조하기도 하고 보완하기도 한다.

조명은 분산과 반(半)자체발광 소재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화이트 천장이 고르게 빛을 받은 후에 경사진 지붕의 기하학적 표면이 서로 빛을 발하고 미묘한 빛의 반사를 연출해서 천장과 바닥의 존재감을 약화시킨다.

조명의 레이어는 우아하게 공간을 풍요롭게 하기도 한다.

도그하우스에는 개전용 욕실 두 개가 있다. 중심부는 분리된 물 영역과 양방향 경사로가 있는 무장애 개전용 샤워공간이다.

샤워공간 반대편 끝에는 개의 일상적인 신체검사와 건강관리를 위한 작업대가 있다.

샤워공간과 작업대의 높이는 집주인과 개의 생활습관을 오랫동안 관찰한 후에 결정되었다.

샤워실 바로 옆의 작은 욕실에는 덴마크 텍스타일 브랜드 Kvadrat가 최근에 개발한 소음을 줄이는 패브릭을 사용하였다.

이는 목욕하는 동안 개가 짖어대는 소리로 야기되는 귀에 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함이다.

집주인의 개는 선천적인 관절 질병으로 인해 소재의 촉감에 극도로 민감하다.

그래서 소재의 마찰로 생기게 되는 고관절의 손상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과 특수 소재가 사용되었다.

예컨대 부드러운 바닥재와 의료용 방수 코팅이 개가 접하게 되는 실내와 실외 공간에 있는 계단과 경사로에 모두 적용되었다.

공간과 소재를 비롯하여 가구와 장식품까지 집주인이 의뢰한 모든 것이 완전히 개의 습관과 요구를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는 건축가에게 아주 특별했다.

기능적 디테일, 개의 관점으로부터 다시 이해하고 다시 개념화한 디자인에 대한 특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공간을 디자인하도록 강하게 영감을 받았고, 결국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었다.

건축가는 집주인과 그가 사랑하는 개가 집 안에서 함께 생활하며 즐기는 모습을 볼 때마다 그들 간의 사랑에 감동을 받는다고 한다.

사랑은 건축과 디자인 기술을 넘어 표현되었다. 아마도 이것이 이 프로젝트 전체의 궁극적인 의미일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