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90㎡ 블랙 톤 아파트 black tones in Moscow
모스크바 90㎡ 블랙 톤 아파트 black tones in Moscow
커피 마메야카케루 KOFFEE MAMEYA-kakeru
모스크바에 있는 90㎡ 아파트의 거주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미학에 정확한 시각을 가진 안목 있는 청년이다.
그는 어두운 색조, 콘크리트 요소, 오스트리아 디자이너 캐롤 크리스찬 포엘(Carol Christian Poell)의 패션을 좋아하며,
미국 유명 디자이너 릭 오웬스(Rick Owens)의 열렬한 팬이다.
실내 공간은 야생적인 아우라를 바탕으로 윤곽이 뚜렷한 선과 디테일에 세심한 관심을 보인 결과, 진정으로 매혹적인 생활공간을 만들어냈다.
이 아파트는 침실, 욕실, 세탁실 등 뚜렷한 세 영역으로만 계획됐고,
나머지 공간은 자유롭고 유연한 개방형 평면으로 배치됐다.
이 프로젝트에는 대량생산 제품이 거의 없다. 모든 가구는 각각 별도로 설계되고 맞춤 제작되어,
수집할 만한 디자인 제품뿐 아니라 정교한 수공 작품을 선보인다.
이 공간의 주인공은 러시아 유명 목재 디자이너 데니스 밀로바노프(Denis Milovanov)의 오브제와 러시아에 처음 진출한 릭 오웬스의 의자 두 개다.
아파트 주인은 파리 도시예술박람회(Urban Art Fair) 전용 코너에서 작품을 전시한 젊은 현대예술가
안드레이 베르거(Andrey Berger)의 작품을 이미 소장하고 있었다.
그 작품 아래, 그가 오랫동안 꿈꿔왔던 릭 오웬스 의자가 놓였는데,
번호가 매겨진 한정판이 전 세계에 20개밖에 없어 6개월 동안 기다려야 했다.
그는 그림이 걸릴 배경 벽을 위한 도자기 타일을 직접 디자인했고,
그렇게 전체 실내 공간의 주된 특징이 되는 활기차고 인상적인 구도가 완성됐다.
설계팀과 데니스 밀로바노프는 독창적인 모든 목조 가구를 공동으로 디자인했다.
제작은 데니스가 담당했으며, 집주인은 설계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설계팀은 파란 금속으로 만든 하부장과 상부장으로 오크 주방가구와 오크 아일랜드를 보완했다.
작업 공간은 십자 형태의 의자와 책상이 특징적이고, 침대는 튼튼한 헤드보드가 달린 플랫폼 위에 얹혔다.
데니스는 침실 문도 직접 만들었는데, 그 과정을 즐겼다.
데니스는 해가 높이 떠 있는 동안 목판으로 작업하면서 햇빛의 선을 따라 장식을 조각했으며,
결과물이 이렇게 아름다울 것이라곤 예상하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데니스가 이 제품들을 다 만든 후에 설계팀은 거실 소파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가구에 패브릭을 덮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데니스는 목재 하나로 등받이 없는 배 모양의 소파 베드를
만들 거라는 제안에 놀라면서 요청을 수락했다. 결과적으로, 그는 이 아파트를 위해 또 다른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게 된 셈이다.
표면 마감재와 다른 내부 요소들은 숙련된 장인들이 특별히 설계 및 시공을 맡았다.
파격적인 요소들이 곳곳에 눈에 띄어, 공간은 매우 독특하게 조성되었다.
수공예 디자인, 다양한 질감과 자재의 결합,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특이한 실내 공간이 만들어졌다.
그것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오히려 미니멀한 분위기에 부드러움과 아늑함을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