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루키 란셋 사원 Mamluki Lancet Mosque

맘루키 란셋 사원 Mamluki Lancet Mosque

맘루키 란셋 사원 Mamluki Lancet Mosque

라탄 바 레스토랑 Rattan Bar Restaurant

맘루키 란셋 사원은 고전적인 이집트 건축과 현대 디자인이 혼합된 형태를 띤다.

쿠웨이트 알마사엘의 주거 지역 중심부에 있는 이 사원은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해석을 조화롭게 통합하여, 지역 사회를 위한 영적이고 기능적인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중점적인 디자인 콘셉트는 복잡한 기하학을 통해 정사각형 공간 위에 하프돔을 얹어 균형을 잡는 독특한 이슬람 건축 요소인 모카르나스(Moqarnas, 둥근 천장)에서 영감을 얻었다.

이 콘셉트는 신과의 통합과 연결을 표하는 이슬람 별의 상징과 합쳐진다.

사원은 각각 다섯 번의 일일 기도에 해당하는 다섯 개의 매스로 설계되었다.

키블라를 향한 최하층 매스는 키블라에 대한 신앙과 연대를, 부지와 평행한 최상층 매스는 사원 주변과의 연결을 상징한다.

둘 사이의 세 매스는 조금씩 회전하며 차례차례 쌓여 있으며, 내부에 기둥이 전혀 없어, 기도에 방해되지 않는다.

사원의 건축 형태는 중앙 하프돔을 향해 올라갈수록 회전하며 축소되는 다섯 매스로 정의된다.

이는 파사드를 강조하는 뾰족한 아치를 드러내고, 다양한 높이에서 창문과 구조적 요소의 틀을 형성한다.

이 디자인 언어는 고전적인 맘루키 사원에서 발견되는 미학과 비율에 경의를 표한다.

매스 하나가 전략적으로 추가되어, 위에서 내려다볼 때 이슬람 별의 완성에 세심하게 일조한다.

매스의 전략적 배치는 사원의 독특한 정체성과 가시성을 향상하고, 신성한 공간으로 향하는 측면 출입구의 경계를 정한다.

사원의 정면에서는 웅장한 나무 문이 예배자들을 내부의 영적 안식처로 부르고 있다.

이 문은 사원 중심부에 세워진 하프돔의 형태를 반영하여, 내부로 향하는 로비 통로를 감싸고 수용한다.

주 출입구에 인접한 일련의 더 작은 돔들은 내부 공간에 우아함을 더하여, 자연광을 유입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여성들 영역을 암시하는 매력적인 특징이 된다.

그 섬세한 형태는 사원의 리드미컬한 회전과 잘 맞아떨어져, 아치형 사원의 디자인 서사에 내재한 근본적인 통일성을 구체화한다.

사원의 본질을 구현한 장중한 첨탑은 중심축과 조화롭게 우뚝 솟아 있다.

이 웅장한 첨탑은 아래로 내려와 실내의 미흐라브(Mihrab, 예배 방향을 가리키는 벽면의 오목한 곳) 영역을 표하여, 내외부를 매끄럽게 통합한다.

Architecture_ Babnimnim Design Studio / Jassim Alsaddah www.babnimnim.com

Design Team_ Jassim Alsaddah, Tareq Hashim, Mishari Alnajjar, Yolla Ali, Hesham Younis

Ahmed Alkhateeb, Manaf Alnafouri, Mustafa Reda, Tasneem Baxa, Baraa AlToubaji

Construction_ Bneider International

Calligraphy_ Jassim Alnasrallah

Location_ Al-Masayel, Kuwait

Area_ 1,160㎡

Editor_ Wooyoung Lee

Photograph_ Mohammed Ashkanani, Mohammed Alsaad, Nasser Alomairi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